기타 정보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참여방법

OmeGa2 2022. 8. 29. 17:48

탄소 중립이란 환경보호를 위해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줄여 0으로 만들자는 개념입니다. 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는 이러한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경우 그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다양한 활동에 따라 내가 탄소 중립을 실천할수록 인센티브가 쌓여 적립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탄소중립 실천에 참여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 참여방법

 

 

운영체계
운영체계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 홈페이지 (누리집)

https://www.cpoint.or.kr/netzero/ghg/Main.do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탄소중립실천포인트란?

www.cpoint.or.kr

 

 

탄소 중립 실천포인트는 위 홈페이지에 가입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참여방법_순서
참여방법_순서

탄소중립 실천포인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위 홈페이지와 탄소 중립을 참여하는 기업. 두 곳에 가입을 해야합니다. 해당 기업을 이용할 때 탄소 중립을 실천하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그에 따른 포인트가 적립되어 홈페이지에서 누적됩니다.

 

참여하는 기업을 이용할 때 전자영수증을 사용하거나,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등의 활동을 하면 포인트가 쌓이는 방식입니다. 이후 누적된 포인트는 현금, 카드 포인트 중 참여자가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수령할 수 있습니다.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 홈페이지 (누리집) 회원가입 할 때 공동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본인인증과 공동 인증서까지 인증한 뒤 포인트를 지급받을 계좌 or 카드를 선택해서 작성합니다.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대상 활동에는 총 6가지가 있습니다. 각각 단가가 정해져있으며 포인트가 쌓여 최대 7만 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인센티브는 그때그때 쌓인 만큼 계좌로 월별 지급됩니다. 혹여나 22년 4월부터 시행하여 아직 시행한 기간이 오래되지 않아 다양한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지급되지 않는다면 홈페이지에서 공지사항이나 FAQ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활동

대상 단가 상한액/년
실천 다짐금 (최초) 5,000원 70,000원
전자영수증 100원/회
리필스테이션 2,000원/회
다회용기 1,000원/회
무공해차 대여 100원/km
친환경 상품 구매 1,000원/회

처음 최초 실천했을 때 5천원부터 시작해서 참여하는 기업에서 전자 영수증을 받는 경우부터 시작해서 친환경 상품을 구매하는 것까지 총 6가지 활동으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모두 합쳐 1년에 최대 7만원까지 적립하여 받을 수 있으며, 적립금은 매달 지급됩니다.

 

  • 전자 영수증 : 실물 영수증 대신 전자 영수증을 받는 것.
  • 리플 스테이션 :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모두 사용한 용기를 가져가서 내용물만 구매하는 것
  • 다회용기 : 배달음식을 다회용기로 주문하여 먹고 난 뒤 용기를 문 앞에 놔두고 수거해가는 것
  • 무공해차 대여 : 전기차 대여
  • 친환경 상품 구매 : 친환경 상품 구매 영수증 발행 건당 적립

리필 스테이션의 경우 다 쓴 화장품이나 세제 등 플라스틱 통만 매장으로 가져가서 내용물을 리필받고 비용을 지불하는 겁니다. 플라스틱 용기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시행되었습니다.

 

친환경 상품을 구매하여 포인트를 적립하는 경우, 에코머니 포인트가 100 이상 적립되는 제품을 구매 시 영수증 발행 건당 1,000원으로 적립됩니다. 구매한 제품 개수를 기준으로 하는 게 아니라서 여러 가지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영수증이 하나라면 한 번만 적립되는 것입니다.

 

아래 링크를 보면 제품의 에코머니 포인트가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cpoint.or.kr/netzero/attach/FILE/UploadMgr/CommonFile/green_products.pdf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 참여기업
https://www.cpoint.or.kr/netzero/attach/FILE/UploadMgr/CommonFile/company_list.pdf

위 링크를 보면 참여하는 기업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탄소 중립에 참여하는 기업은 같은 기업이라도 지점마다 지원하는 곳도 있고, 안 하는 곳도 있으니 미리 확인해보고 이용해야 합니다.

 

이마트나 홈플러스 등 전자 영수증을 대상으로 하는 대형마트들은 대부분 전국 어느곳을 가더라도 참여할 수 있지만, 리필 스테이션의 경우 이니스프리처럼 일부 지점만 지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회용기를 대상으로 하는 기업들도 아직 일부 지역만 지원하고 있어 차차 넓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여 포인트를 적립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린카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린카드 이용자라면 전국 어디서든 친환경 제품을 구매한다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메뉴얼
메뉴얼


https://www.cpoint.or.kr/netzero/attach/FILE/UploadMgr/CommonFile/manual.pdf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 참여 방법 메뉴얼

매뉴얼에는 기업별로 어떻게 해야 참여할 수 있는지 나와있습니다. 분명 대상을 이용했지만 포인트 적립이 안 되는 경우에는 설정 방법에 문제가 있는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홈플러스의 경우 전자영수증으로 발급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홈플러스는 멤버십 회원(MHC)으로 가입하여 통합 로그인으로 진행해야 전자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롯데마트의 경우 GO 바코드로 적립하지 않았거나, 할부거래인 경우, 현금영수증 자진발급 대상의 경우 (현금거래+현금영수증 미발행)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분명히 이용했는데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는다면 위 링크를 참고하여 어떤 설정을 해야 하는지, 잘못되어 있는 게 아닌지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적립된 포인트는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립된 포인트의 지급 일정

탄소 중립을 실천하여 적립된 포인트는 매월 환산되어 참여자에게 지급되는데, 매월 포인트 산정일은 (월 초~15일)까지 포인트 지급 대상과 실적을 확인한 뒤 (16일 ~ 22일) 해당 월 실천 포인트가 확정되고 최종 지급일은 (23일 ~ 말일) 사이에 순차적으로 지급됩니다.

신규 참여자들은 매월 (10일 ~ 15일) 사이에 확인됩니다.. 15일이 지난 후 참여한 신규참여자들은 다음 달 10일부터 확인되어 다음 달부터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적립된 포인트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3일 전까지의 실적만 조회되기 때문에 지금 현재 적립된 포인트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실 포인트는 기대할만한 수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탄소 중립을 실천할수록 포인트가 쌓이지만 최대치가 1년에 7만 원이라서 사실 기대할만한 액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포인트를 목적으로 많이 모으려고 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체감상 미미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손해 보는 것도 아니며 전자영수증의 경우 그저 등록해두고 맘 편히 이용하면 알아서 포인트가 적립되어 있으니 실물보다 더 편리할 수 있습니다. 그저 환경 보호를 위해 노력한다는 보람을 느끼며 이런 제도도 시행하고 있다는 것만 알아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