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정보

로보 어드바이저, 초보 투자자에게 필요합니다.

OmeGa2 2022. 9. 9. 00:41

자산운용가 역할을 대신해주는 컴퓨터 알고리즘인 로보 어드바이저, 투자자의 성향과 자산을 분석하여 본인 대신 직접 투자를 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직은 수익률도 부족할뿐더러 기존 금융상품보다 그렇게 좋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들이 로보 어드바이저를 이용하면 좋을까요?

 

 

 

인공지능
인공지능

 

로보 어드바이저의 개념

로봇 (robot)과 투자전문가 (advisor)의 합성어로 로봇이 투자전문가, 자산운용가의 역할을 직접 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산운용가는 말 그대로 고객의 자산 관리를 해주는 직업을 말합니다.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투자, 현금, 채권 등 비율을 나누고 투자에 관한 정보나 조언을 해주기도 합니다.

 

로보 어드바이저는 이러한 자산운용을 컴퓨터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고객의 자산과 금융데이터를 분석하여 알맞은 자산운용을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 종류에 따라 투자 상품을 추천해주기도 하고 직접 투자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자산을 운용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자산 운용의 주목적은 주어진 자산을 활용하여 이익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이는 가지고 있는 돈을 투자를 통해 불려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두 사람이 같은 자산을 가지고 있더라도 어떻게 운용하는지에 따라 미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투자를 한다는 것은 이익이 생길 수도 있지만 당연히 손해도 나올 수 있습니다. 자산 운용을 통해 돈을 두 배, 세 배 이상 불려 나가는 사람도 있는 반면에 가지고 있는 자산마저 모두 잃어버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자산 운용은 보다 안전하게 이익을 만들어나가야 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가 필요합니다. 자신이 가진 자산 전체를 투자하다가 모두 잃어버리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산의 비율을 나누어 현금화, 주식투자, 부동산 등 투자할 곳을 나누어 분산 투자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로보 어드바이저는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요

사람의 성향은 여러갈래로 나뉩니다. 자산 관리에 대한 생각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산을 이용해 빨리 돈을 불리고 싶은 사람이 있는 반면에, 불어나지 않더라도 기존에 가지고 있던 것만 지킬 수 있다면 만족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안전지향형

 

안전지향적인 사람은 이익보다는 현재 가지고 있는 것을 지키려는 목적이 더 강합니다. 때문에 투자보다는 예금이나 적금 등 손해가 나지 않는 상품을 이용하여 이자를 받아 이익을 만들어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안전지향적인 사람들에게는 굳이 투자를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 공격적인 투자형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사람은 이익을 많이 가지고 올 수 있는 상품을 선호합니다. 손해가 날 수 있더라도 많은 이익을 가지고 올 수 있는 상품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최대한 손해가 덜 나고 많은 이익을 낼 수 있는 상품을 찾는다는 건 쉽지 않습니다.

 

어떤 상품을 이용하며 어떻게 리스크를 관리해야할지는 경험치가 쌓여야 알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만한 노하우 없이 공격적인 투자를 한다는 것은 위험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싶지만 관련 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각된다면 로보 어드바이저를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성향에 맞는 관련 상품과 자문을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초보, 소액 투자자

 

투자를 해보고는 싶지만 투자에 대한 지식이 전무해서 막상 하려니 엄두가 안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괜히 투자했다가 가지고 있는 자산만 갉아먹을 것 같고, 공부를 먼저 시작해보려니 용어들이 익숙지 않아 쉽지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초보 투자자분들에게는 오히려 로보 어드바이저를 추천합니다. 적어도 추천해주는 상품과 제공해주는 포트폴리오만 보더라도 혼자 공부하는 것 보다는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로보 어드바이저와 자산운용가의 차이점

  로보 어드바이저 자산운용가
서비스의 기반 데이터와 알고리즘 기반 자산관리사 개인의 주관
투자하기 위한 방법 원하는 시간 어디에서든 가능 증권사나 은행지점에서 상담 후 상품선택
진입장벽 저렴한 수수료와 거래금액으로  누구나 가능 고액자산가의 개인 자산관리

 

로보 어드바이저는 자산운용가의 역할을 대신 수행해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그렇다면 기존 자산운용가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자산운용가와 별로 차이가 없거나 장점이 미미하다면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산운용가는 개인의 주관에 모든 것을 맡기게 됩니다. 실력있는 자산운용가라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자산운용가도 고수만 있는 게 아니며 사람인지라 실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거래금액이 높은 편이라 진입장벽이 있습니다. 고액 연봉자가 아닌 이상 자산운용가의 자문을 구하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반면 로보 어드바이저는 진입장벽이 낮은 편입니다. 수수료와 최소 금액이 저렴하여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알고리즘에 의한 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알고리즘이 바뀌지 않는 이상은 일정한 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물론 이익만 가지고 오는 것은 아닙니다. 분명 손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서로 간의 장단점이 존재하니 어떤 것이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자산 운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찾게 됩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로보 어드바이저가 부담 없이 진입하기에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로보 어드바이저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로보 어드바이저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중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선택하여 관련 업체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자문 위주, 상품은 투자자가 선택
  • 자문 및 투자 전체를 로보 어드바이저가 운용

 

자문을 위주로 하는 로보 어드바이저는 대표적으로 쿼터백이 있으며, 자산운용 전체를 일임하여 관리해주는 로보 어드바이저는 밸류시스템 자산운용이 있습니다. 투자를 일임하는 경우 최소금액이 최소 2천에서 2~3억으로 꽤 높은 편입니다. 

 

자산운용의 전체를 로보 어드바이저에게 맡기는 것도 좋지만 그렇게 해서 만약 손해가 난다면 누굴 탓하기도 어렵습니다. 되도록이면 처음에는 투자 자문과 포트폴리오를 위주로 해주는 로보 어드바이저를 사용하여 직접 상품을 선택해서 투자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미래에셋 자산운용, 한국투자증권, 에임, 파운트 등 여러 기업에서 로보 어드바이저를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원하는 서비스를 골라 가입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