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정보

[알뜰폰] 알뜰요금제 셀프개통 방법

OmeGa2 2023. 4. 25. 01:47

통신 3사에서 약정을 걸어 휴대폰을 사용하다가 자급제폰을 이용해 알뜰폰으로 넘어오기에 앞서 주저하는 부분 중 하나는 셀프개통입니다. 알뜰폰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직접 유심을 사서 개통해야만 합니다. 알뜰폰을 개통하기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한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알뜰폰 개통을 하기에 앞서 필요한 준비물

 

알뜰폰은 약정을 걸어두지 않고, 유심이 없는 휴대폰 단말기를 이용해 직접 개통하여 통신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때, 알뜰폰 사업자는 별도의 통신망을 구축하지 않고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통신 3사 (KT, SKT, LG U+)의 무선 망을 빌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기존 통신사보다 좀 더 저렴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고객상담이나 멤버십 혜택, 공시지원금 등을 받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알뜰폰 개통하기 전, 준비물

  • 유심이 없는 자급제폰 (공기계)
  • 유심 구매 (가입하고 싶은 알뜰폰 사업자 선택)
  • 신분증 실물
  • 본인인증을 위한 수단 선택 (계좌 또는 신용카드)

 

자급제폰과 유심을 구매하는 방법에 관하여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급제폰으로 알뜰요금제 개통을 위한 준비과정

 

 

 

 

 

알뜰요금제로 혼자서 개통하는 방법

 

공기계 휴대폰과 신분증 등 준비가 되었다면 개통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휴대폰 개통이란?

휴대폰에 들어있는 유심에는 사용자의 계정과 전화번호가 있습니다. 통신망은 유심의 계정을 읽어와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개통은 해당 유심이 사업자의 통신망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등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개통하기에 앞서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 알뜰폰 유심으로 개통하기 전 확인

  • 사용하던 휴대폰의 약정이 남아있는지 확인
  • 개통할 수 있는 시간인지 확인
  • 모바일로 개통하는 경우, 와이파이 환경인지 확인

 

휴대폰 대리점에 가서 약정기간을 두고 계약한 휴대폰은 반드시 남은 약정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알뜰폰 유심으로 새로 개통한 뒤 약정기간이 남아있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위약금을 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모바일로 개통을 원하는 경우 와이파이 환경을 잡아야 합니다. 개통을 진행하는 도중에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폰의 데이터가 끊어진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알뜰폰 개통 후에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의 남은 휴대폰 요금의 경우 어떻게 처리되는지 사업자에 따라 다릅니다.

 

이는 알뜰폰 사용 첫달의 요금과 합쳐서 청구되거나, 혹은 기존 요금이 먼저 납부하던 날짜에 정산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알뜰폰 개통은 기존에 사용하던 번호를 그대로 사용하는 '번호이동'새로운 번호로 개통하는 '신규가입'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 알뜰폰 개통가능한 시간

 

개통할 수 있는 시간은 알뜰폰사업자별로 다릅니다. 아래의 시간은 평균적인 시간이므로 가입하려는 알뜰폰 사업자의 홈페이지를 통해 현재 개통이 가능한 시간인지 우선 확인이 필요합니다.

 

신규가입 가능시간 : 08:00 ~ 19:00 혹은 20:00까지

(토요일, 공휴일, 명절 관계없이 모든 날짜 개통가능)

 

번호이동 가능시간 : 10:00 ~ 19:00 혹은 20:00까지

(일요일, 신정, 설날, 추석 개통불가)

 

 


 

 

1. 알뜰폰 사업자 홈페이지 방문하여 셀프개통 시작하기

 

알뜰요금제를 이용하기 위해서 구매한 유심은 해당 유심을 판매한 사업자에게서만 개통할 수 있습니다. 유심마다 형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시) KT M모바일 유심을 구매한 경우, M모바일에서만 개통이 가능

 

알뜰폰 사업자의 홈페이지는 구매한 유심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들어갈 수 있습니다. 각각의 알뜰폰 사업자별로 개통하는 순서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필요한 절차는 거의 비슷합니다.

 

되도록이면 모바일을 이용해 개통하는 것보다 컴퓨터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바일 개통 시 다음 페이지로 안 넘어가지는 등의 문제가 종종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2. LTE 또는 5G 중 한 가지 선택 (사용할 요금제)

 

가장 우선적으로 사용할 통신 서비스를 선택하게 됩니다. 여기서 고민할 부분은 개통하려는 단말이 해당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이는 유심과는 관계가 없으며 해당 휴대폰의 기능에 관련된 문제입니다. 대부분의 단말은 LTE 통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된 단말의 경우 5G 서비스가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5G로 가입하여 개통하려고 한다면 해당 단말기가 5G 지원이 되는 단말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3. 가입유형 과 요금제 선택하기

 

  • 성인 : 본인인증만으로 개통 가능
  • 미성년자 : 법정 대리인의 회원가입과 별도의 서류가 필요할 수 있음
  • 요금제는 언제나 변경할 수 있음

 

알뜰요금제 개통 시 성인의 경우 혼자서 개통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미성년자와 외국인의 경우 혼자 개통하기는 어렵습니다.

 

가입할 당사자가 미성년자라면 부모님 혹은 법정대리인이 필요합니다. 또한, 개통 시 요구하는 서류는 알뜰폰 사업자마다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이 필요합니다.

 

법정 대리인(부모님)의 본인확인을 위해 상담사와의 통화와 본인인증만으로 개통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필요시 가족관계증명서나 등본 등 별도의 서류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후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요금제를 선택하여 개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요금제를 선택할 때는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약정을 걸어두고 계약하는 방식과 달리 언제든지 홈페이지에서 요금제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통 후 한 달이 채 되지 않아 요금제를 변경하더라도 문제없습니다.

 

 

 

 

 

4. 개인정보 입력, 유심번호 등록

 

  • 구매한 유심의 번호 입력
  • 개인정보 (주소, 휴대폰번호 등)

 

유심은 뒷면에 번호로 구분됩니다. 알뜰폰 사업자마다 유심번호의 형식이 다르기 때문에 가입하려는 곳 이외에 다른 유심번호를 입력하더라도 인식되지 않습니다.

 

이후 개통하려고 하는 본인의 주소와 이메일 등의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5. 본인인증 (네이버 등 인증서 또는 신용카드) 

 

본인인증의 경우 알뜰폰 사업자 마다 인증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신분증 (운전면허증 혹은 주민등록증) 정보를 인증하는 것 만으로 개통이 가능한 곳이 있는 반면 추가적인 인증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 본인인증을 할 수 있는 수단을 여러 개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 개통 시, 본인인증 방법

  • 신분증 인증 (필수)
  • 은행 계좌 인증 (선택)
  • 신용카드 인증 (선택)
  • 모바일 앱 PASS 인증 (선택)
  • 네이버 혹은 카카오 인증서 (선택)

 

신분증 인증은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이외에 여러 수단들 중 한 가지 이상은 확보해 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은행 계좌인증의 경우 단순히 계좌에 누가 송금했는지만 확인할 수 있다면 인증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간단합니다.

 

 

 

 

6. 번호이동 사전동의 확인받기

 

번호이동으로 알뜰폰 개통을 하려고 하는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사에서 사전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 번호이동 사전동의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사에서 해지하는데 동의하는지 여부를 확인

 

기존 통신사에서 알뜰폰 사업자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해지가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사전동의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새로 개통하기 위해 구매한 유심을 끼워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모든 개통 절차가 완료되고 나서 기존 유심이 먹통이 되었을 때, 새로 구매하여 개통한 유심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 번호이동 사전동의 절차

  • 기존에 사용 중인 통신사와 번호 등 정보 입력
  • 인증하기 (계좌번호 뒷자리 4자리 입력)
  • 사전동의 요청 문자 발송 요청
  • 문자가 오지 않았다면 ARS 전화를 통해 사전동의

 

사전동의를 위해서는 먼저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사와 번호를 입력한 뒤 자동이체로 요금이 납부되는 계좌번호 뒷자리 4자리를 입력하여 인증해야 합니다.

 

인증되었다면 보통 사전동의요청 문자가 발송됩니다. 해당 문자의 링크를 통해 사전동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문자가 오지 않았다면 스팸차단 등 여러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굳이 원인을 찾기보다 ARS로 전화하여 사전동의하는 것이 빠릅니다.

 

 

※ 사전동의 ARS 요청을 위한 전화번호

  • KT/KT알뜰폰 : 1588-2935
  • SKT : 1566-1509
  • SKT 알뜰폰 : 1599-0133
  • LG U+/LG U+알뜰폰 : 1544-3553

 

ARS 요청을 위해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사의 번호에 맞게 전화하면 됩니다. 단순히 사전동의 요청에 승인합니다.라는 의사표시를 위해 진행하는 절차입니다.

 

단, 반드시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으로 전화를 걸어야 합니다. 가입되어 있는 유심으로 사전동의 요청에 승인하여 해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